작성일
2024.03.07
작성자
신동현
조회수
3191

신한대 “맞춤형학생역량관리시스템 MYCA+” 정식 오픈!

신한대 맞춤형학생역량관리시스템 MYCA+” 정식 오픈!

재학생들의 대학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통계 서비스 구축



신한대학교(총장 강성종)4일 맞춤형학생역량관리시스템 MYCA+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MYCA+는 오랜 시간 시스템이 구축된 만큼 오픈 전부터 교직원과 재학생들의 기대를 받고 있었으며, 시스템 주관부서인 대학혁신본부 성과·평가센터의 노력과 비교과 관련 운영부서들의 많은 도움으로 성황리에 오픈되었다.

 

맞춤형학생역량관리시스템이란 학생맞춤역량관리 체계를 구현하고 학생들의 대학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비교과 과정 그리고 각종 통합 정보 제공을 통한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 지원 및 양질의 교육과정 참여 활성화를 시키고자 만들어졌다. 학생들이 신한대학교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핵심역량 체계를 통해 자기주도적 진로설계와 자기개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교내·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자 만든 시스템이 맞춤형학생역량관리시스템이다.

 

맞춤형학생역량관리시스템 명칭은 MYCA+(마이카플러스)이다. MYCA+(My Capacity Plus)나의 역량 도우미 이름 찾기 공모전을 통해 채택된 학생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졌다.

 

MYCA+는 역량진단관리, 취업 자원 지원, 교과/비교과 관리, 학습/심리/진로 취업 상담 관리 등의 모듈을 구축하였다. 전반적으로 학생이 자율적이고 자발적으로 개인의 역량을 통계적인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MYCA+는 학생이 취득한 인증제 실적을 바탕으로 즉각적인 성과 확인 및 객관적인 분석을 해줌으로써 학습 참여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전공,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통합 정보 제공을 통해 개인이 부족한 역량을 분석하여 취창업 활동에 도움을 주는 지표로 활용함으로써 맞춤형 진로 관리체계가 완성된다.

 

타 시스템과 비교해 신한대학교의 MYCA+는 기자재 대여와 공간 예약 기능이 설비되어 있어 학과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교과활동에 수업계획서, 나의 다짐, 수업노트, 성찰란을 제작하여 한 학기 수업을 통해 자신이 개선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고 점검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상시 MLST 진단이 가능하여 학습전략의 장단점 진단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 BETA 버전으로 활용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취업 준비나 대학생활을 할 때 자신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기 막막했지만, MYCA+에 있는 다양한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대학생활에 도움이 될 것며 유용한 부분을 언급했다.

 

MYCA+ 주관 부서인 성과평가센터에서는 개발 과정에서 학생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해소하고자 하였다라며, “지속적으로 부서 및 학생들의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실제로 마일리지 장학금, 교육 이수증 발급 등 학생들이 평상시에 해결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MYCA+에서 해결하거나, 상담 신청 및 부족 역량 분석 등 필요한 서비스를 추가한 것들이 학생들에게 시간 단축 등과 같은 긍정적 영향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사진: 신한대학교 제공]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