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과정과 교수 요목의 의미
- ▣ 표준교육과정은 평가인정의 기준, 학점인정의 기준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연계하기 위하여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정하는 교육과정을 말합니다.
- ▣ 표준교육과정에서 '표준'은 기준을 말하며, 여기에는 교육과정 운영의 융통성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 ▣ 교수요목은 교육훈련기관에서 개설, 운영하는 학습과목에서 다루는 교육내용의 일반적인 개요입니다.
표준교육과정과 편성 및 운영
- ▣ 과목 : 교양과목, 전공과목, 일반선택으로 구분
- ▣ 교양과목 : 학문영역별 기초 수준에 해당하는 과목으로 그 분야는 인간과 사회, 철학과 역사, 국어와 문학, 자연과 환경, 예술, 문화, 체육, 외국어로 구성
- ▣ 전공과목 : 전공필수과목과 전공선택과목으로 구분
- ▣ 일반선택과목 : 학습자가 취득한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을 제외한 기타의 전공과목을 말합니다. 단, 일반선택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학위 취득을 위한
- 전공, 교양 학점을
모두 이수한 경우 어떠한 학습과목을 이수해도 무방합니다. - ▣ 학력인정 및 학위취득을 위한 최소이수학점
학위별 교양 전공 총 이수학점 학사 30학점 이상 60학점 이상 140학점 이상 전문학사(2년) 15학점 이상 45학점 이상 80학점 이상 전문학사(3년) 21학점 이상 54학점 이상 120학점 이상 ※ 학위소지자로서 타전공 수료인정의 요건 : 전공 35학점 이상 이수(학사 → 학사, 학사 → 전문학사, 전문학사 → 전문학사)
- ▣ 과목별 학점 : 50분 수업을 1단위로 하여 4주 이상 지속되는 15단위 학습과목을 1학점으로 산정
평가의 질관리
- ▣ 학습자의 성적은 학습과제, 실습, 시험성적과 출결상황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100점만점으로 산정, 60점 미만의 성적을 받거나 출석이 80% 미만인 경우 그 과목에 대한 이수 불인정